To view this story in English, please link here.

인도네시아에서 파키스탄까지, 키르키즈스탄에서 나이지리아, 세네갈에서 터키에 이르기까지, 무슬림 주요 국가에서 여성이 국가 수반을 포함한 고위직에 임명되거나 선출되는 일은 현재 그리 드문 일이 아니다. 또한 지금까지도 그렇다.

이슬람이 출현한 14세기 전부터 여성은 말리카(또는 여왕)부터 강력한 조언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통치 집단 속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가운데 일부는 자신이 직접 통치하기 위해 군림했고, 일부는 무능력한 왕이나 아직은 왕위에 오르기에 너무 어린 남성 승계자의 섭정으로서 군림했다. 일부는 통찰력있는 관리자, 용감한 군 사령관임을 증명해 보였고, 일부는 몰락의 씨앗을 뿌린 흠 많은 남성 통치자들과는 약간 달랐다.

이 6부작에는 무슬림 왕국, 제국 및 칼리프 지역에서 역사적으로
유명한 여성 지도자들이 일부 등장한다.

이야기는 바그다드에서 시작한다.

Khayzuran의 이야기는 누더기를 걸친 생활에서 시작하여, 부를 얻고, 통치권을 지게 되는 사람의 이야기이다. 예언자 무하메드의 죽음 이후 약 100년 이상 흐른 8세기 중엽에 아라비아 반도의 남부 지역에서 태어난 그녀는 어렸을 때 노예 무역상에게 납치되었다. 758년과 765년 사이에 그녀는 메카에서 바그다드의 창시자인 Abbasid Caliph al-Mansur에게 팔렸고, 그와의 사이에서 아들이자 승계자인 al-Mahdi를 두었다.

그녀는 딸 하나와 두 아들을 낳았고, 그들 중 두 명이 칼리프가 되었다. 한 명은 그 유명한 Harun al-Rashid이다. 789년에 그녀가 죽을 때까지 그녀의 매년 수입이 1억 6천만 디르함에 이르렀다. 이것은 10세기 역사학자인 al-Masudi에 따르면 전체 국가 수입의 거의 절반에 달하는 양이라고 한다. 그녀가 가진 부는 그녀 자신을 "의심할 여지없이, [그녀의 아들이자 칼리프인 al-Rashid] 다음으로, 무슬림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라고 역사학자 Nabia Abbott가 말한다. Baghdad의 두 여왕: Harun al-Rashid의 어머니와 아내는 중동 여성 연구에 중요한 작품이다.

오늘날의 단일 민족 국가에 앞서 오랜 시간 동안 있어왔던 수많은 여성의 정치력처럼 Khayzuran의 정치 권력을 향한 여정은 여왕의 하렘 또는 여성의 구역을 통해 나온 것이었다. 알마디가 가장 총애하는 여자로서 그녀는 al-Mahdi의 첫째 부인이자 Khayuran와 크게 다를 바 없는 출신의 사촌인 Rita에 대한 신뢰와 견줄만하고 어쩌면 그 신뢰를 능가할 수도 있는 자신에 대한 신뢰를 즐겼다. Rita는 왕족이었고, Abbasid 제국의 창시자인 Abu Abbas Abdullah의 딸이었다.

9세기 예언자와 왕의 역사에 있는 al-Tabari 기념비의 간략한 서술에 따르면 al-Mahdi는 하람의 첫 번째 부인이었다. "올해(775년) al-Mahdi가 그의 노예 소녀 al-Khayzuran를 해방시키고… 그녀와 결혼했다." 칼리프가 귀족의 회우와 결혼할 것이 예상되었을 때, Khayzuran을 여왕으로 승격하는 것은 "관습과의 과감한 절연"으로 볼 수 있다고 현대의 역사학자 Hugh Kennedy가 말했다.

그리고 놀랍게도, 중세 아랍의 연대기서는 이 일이 궁중의 음모극으로 이어졌다고 말한다. Abbasid 궁중에서 높은 신분으로 태어난 소녀들은 Khayzuran을 비웃었다. 그러나 그녀는 화기애애한 품위로 다져진 그들의 속물 근성을 피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역사상 Rita와 Khayzuran 간의 긴장감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없지만 Khayzuran의 아들 Musa al-Hadi와 Harun al Rashid가 칼리프로 명명된 반면 Rita의 아들들은 칼리프에 고려되지도 않았다는 사실은 Rita가 말한 Khayzuran에 대한 "무익한 도전에 대한 암묵적인 인식"을 나타낸다고 Abbot은 추측한다.

Abbott에 따르면, "갈대처럼 가늘고 우아한 것처럼" 묘사된 (khayzuran는 아랍어로 "갈대"를 일컫는다), 그녀는 성공을 위해 아름다움에 거의 매달리지 않았다. 그녀는 총명하고, 시를 자유롭게 인용하며 코란, 하디스(예언자 마호메트의 말씀) 그리고 학자들이 집대성한 기본 법률을 공부했다.

Khayzuran이 가난에서 벗어나 부유하게 되었지만, Zubayda는 부족할 것 없는 호화로운 삶을 살았다.

그녀는 또한 장난을 즐기고 칼리프 al-Mansur이 순간적으로 화 내는 것을 사적으로 놀리는 것처럼 al-Mahdi의 유머감각을 공유했다. 그러나 통치는 그녀에게 비즈니스였다. "[그녀의 첫 번째 아들 al-Hadi가] 칼리프를 시작하면서, al-Khayzuran는 그에게 전혀 한마디 상의 없이 그의 일에 그녀의 직권을 발휘하곤 했다...무언가를 정하고 금지하는 일에 단독적으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추측되는 데, 그녀가 그의 아버지와 예전에 했던 것처럼" al-Tabari는 785년 al-Mahdi의 죽음 이후 al-Hadi의 즉위를 언급한다.

새로운 칼리프는 어머니의 간섭에 싫증을 냈다. 아마도 al-Hadi가 Khayzuran의 기대대로 살지 않았거나 그녀가 오랫동안 그의 어린 동생인 Harun al-Rashid를 선호한 것을 억울하게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불화는 오래가지 않았다. Al-Hadi가 다음 해에 죽었기 때문이다. (Khayzuran가 그에게 독을 풀었다는 루머가 돌았지만, 설득력 있는 설명은 없다.) Harun al-Rashid는 모로코부터 페르시아에 이르는 제국의 칼리프가 되었고 Abbasid 시대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그의 어머니가 789년에 죽자, 칼리프는 맨발로 그녀의 상여를 짊어지고 진흙 위를 걸음으로써 그의 슬픔과 헌신을 보였다.

역사는 Khayzuran의 정치적 업적을 자세히 열거하진 않지만, 동전이 그녀의 이름에 맞춰 만들어졌고, 궁도 그녀를 위해 이름지어졌으며, 차후 Abbasid의 통치자가 잠든 묘지 역시 그녀의 이름을 따왔는 데, 그녀의 지위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축의도 이 모든 것을 입증했다. 특히, 그녀는 듣기 좋은 이름인 Zubayda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하여 역사상에 알려진 Amat al-Aziz를 시민으로서의 의무감에 넘겼다.

Map-Malika-01.jpg?width=700&height=759&ext=.jpg

Zubayda는 Khayzuran의 조카딸이자 Harun al-Rashid와의 결혼 이후 그녀의 며느리가 되었다. 13세기 전기 작가인 Ibn Khalikhan에 따르면 어린 시절 통통했던 그녀에게 "작은 버터볼"을 의미하는 Zubaydaf라는 별명으로 지어 의심의 여지없는 애정을 보였던 것은 그녀의 할아버지 al-Mansur였다.

성인으로서, 기록자는 이렇게 말한다."자비는 충만했고, 그녀의 행동에 덕이 넘쳤다." 그는 매일 그녀의 방에서 백명의 노예 소녀들이 코란의 10분의 1을 외우는 일을 했다고 덧붙인다. "그것은 벌이 계속 윙윙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처럼 시녀들의 소리로 가득차게 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Abbasid 제국의 사치가 절정에 달한 시점에 태어난 Zubayda는 사치스러운 취향을 금새 발달시켰다. al-Zubayr의 그 당시 "부유하고 명망 있는 삶의 방식" 중 하나인 11세기선물과 희귀물 서적에 따르면 그녀의 결혼식 비용은 "그 당시 [이슬람] 시기에 절대 볼 수 없었던 규모로"... 5천만 디나르였다. (비교하자면 바그다드에서 평균 연간 가족 생활비는 약 240디나르였다.) 이 행사에는 신부에게 "매우 귀중한" 루비 및 진주가 박힌 조끼가 있었다. 손님들은 황금 그릇에 은으로 된 디나르 그리고 은 그릇에 금으로 된 디나르의 선물을 받았다.

al-Masudi에 따르면 높은 양식의 유행의 선도자였던 Zubayda는 "보석으로 수놓인 실내화 패션과 용연향으로 만들어진 초를 처음으로 대중에게 소개하였다." 이런 국가적인 일에서 Zubayda가 "보석과 드레스의 무게를 견뎌내지 못해 잘 걷지 못했다" 그리고 하인의 부축을 받아야 했다.

그녀는 공적인 일에 매우 후해 그녀의 명성을 공고히 하였다.

그러나 그녀는 공적인 일에 매우 후해 그녀의 명성을 공고히 하였다. 그녀는 메카로 적어도 5번의 성지 순례를 떠났고, 805년에 있었던 5번째 순례에서 그녀는 가뭄으로 백성들이 고통을 받고 Zamzam의 신성한 우물이 줄어들어 물이 나오지 않는 것을 보고 고통스러워했다. 그녀는 우물을 깊게 팔 것을 명하는 한편, 거의 2백만 디나르를 메카와 주변 지역의 물 공급을 개선시키는데 사용하도록 명했다.

메카 순례를 지내는 의식 장소 중 하나인 아라파트의 초원지역에서 "Zubayda의 봄"으로 유명해진 동쪽으로 95킬로미터 떨어진 Hunayn의 봄으로부터 송수로의 건설이 여기에 포함되었다. Ibn Khalikhan에 따르면, 그녀의 기술자가 비용에 대해 그녀에게 주의를 주었지만 기술적 어려움조차 아랑곳 않고 "곡괭이를 들 때마다 1디나르"를 주는 일을 수행하도록 결정했다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메카를 넘어, 그녀는 그 당시 가장 거대한 공공 프로젝트 중 하나에 자금을 댔다. 바그다드의 남쪽인 쿠파에서 밤에 안내하는 여행자들을 위한 언덕 꼭대기의 봉화대와 일정한 간격으로 급수소를 메카의 모든 길로부터의 1,500킬로미터에 달하는 길에 건설한 것이다. 그녀와 동시대를 함께한 역사학자 al-Azraqi는 "메카의 사람들과 순례자들은 그들의 삶을 신과 그 다음으로 [Zubayda]의 덕으로 돌렸으며" 순례자들은 여전히 Darb Zubayda라고 불리는 길을 따라 후세를 위해 울려퍼지는 "신은 Zubayda를 축복하신다"라는 말에 울음을 보인다고 말했다. (순례자들이 낙타 대상이 아닌 기차, 자동차 그리고 항공을 선택하게 되면서 쓸모없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고통스러운 결정을 했던 813년에 Zubayda는 그녀의 아들이자 칼리프인 al-Amin이 견딜수 없을 정도로 타락하자, 그녀의 혈육이 아닌 양아들인 al-Ma'mun의 칼리프 즉위를 절대적으로 지지했다. 그녀의 직감은 적중했으며, 교양을 갖춘 al-Ma'mun은 Abbasid는 바그다드의 유명한 씽크탱크인 bayt al-hikma(지혜의 집)을 설립한 공정하고 박식한 통치자임을 증명했다. 이 싱크탱크는 Abbasid 지적 환경으로 알려져 있을뿐만 아니라 유럽 르네상스의 기반이 된 그리스, 로마 및 다른 고전을 아랍어로 번역하는 중심지가 되었다.

Zubayda가 831년에 죽었지만, 그녀의 명성은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서 역사와 문학 모두에서 살아 있다. 그녀의 남편인 Harun al-Rashid는 alf layla wa layla (1001의 밤)의 유럽 컬렉션에서 주인공 칼리프가 되었고, Zubayda는 허구 인물인 Scheherazade에 대한 실제 롤모델이 되었다.


"말리카" 시리즈 예술 감독: Ana Carreño Leyva; 캘리그래피: Soraya Syed; 로고 그래픽: Mukhtar Sanders (www.inspiraldesign.com).